보도자료 행복은 내가 만드는 거야! -대구 지산초 로하스 감정코칭-
2014-03-25 16:54:14
로하스교육연구소 (jikimdg) <> 조회수 1718
1.222.81.150

 

행복은 내가 만드는 거야!

-대구 지산초교, 로하스 감정코칭 수업-

 

대구지산초등학교에서는 3월 21일 4, 5, 6학년 학생이 감정코칭 수업에 참여하였다. 청소년폭력예방단체 로하스 교육연구소에서 전문 강사 5명이 아이들 속에 내재된 또 다른 나를 찾아주기 위해 열정적인 강의를 시작하였다.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임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참된 나를 찾을 수 있었던 뜻 깊고 소중한 시간이었다.

 

우선 감정코칭수업의 첫 단계로 자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표출하는 법을 찾아보았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 지는 것이 나를 알아가는 첫 걸음임을 강조하며 학생들은 지금 자신의 마음을 하늘의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매일 스마트폰을 가까이 하며 정신없는 일과가 익숙한 학생들은 자기 자신을 살펴보는 이 시간을 생소하면서도 흥미로워하며 큰 소리로 지금 현재의 나를 마음껏 표현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대부분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불안 속에 참된 내가 있음을 강조하며 불안의 늪 안에 있는 참된 나를 늪 위로 떠오르게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생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었다. 불안할 때 내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알아차리고 불안함을 인식하는 것임을 알고 앞으로 각자의 생활에 실천하기로 다짐하였다.

스스로를 알아가는 두 시간의 수업으로 나를 되돌아보며 내가 미처 몰랐던 내면의 참된 나를 발견하며 나 자신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가득 채웠다.

감정코칭 수업이 끝난 학생들은 “‘불안함’이 무조건 나쁜 감정이라고만 생각하고 마음 속 깊은 곳에 놔두려고만 했는데 이제는 불안 속 참된 나를 늪 위로 떠오르게 하기 위해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것이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학교장(윤문수)은 “학생들이 스스로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갚진 시간이었다. ‘참된 나’를 발견하여 사소한 일에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지산 어린이가 되길 바란다 .”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