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나이든 세대의 '청소년공포증', 십대를 향한 부정적 시각이 원인
2018-09-28 09:54:27
로하스교육연구소 (jikimdg) <> 조회수 323
39.121.252.103

 

나이든 세대의 '청소년공포증', 십대를 향한 부정적 시각이 원인
 
▲청소년공포증은 청소년에 대한 지속적이고 불합리한 두려움을 의미한다(출쳐=셔터스톡)
 

자그만치 6000년이나 된 이집트의 무덤에는, 지금 들어도 하나도 어색하지 않은 비문이 쓰여있다. 바로 "우리는 부패의 시대에 살고 있다. 젊은이들은 더 이상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다. 그들은 무례하고 참을성이 없다."라고. 6000년 전이나 지금이나 젊은 사람들을 보는 부정적인 시각은 여전하다.

젊은층, 특히 청소년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세대는 거의 노령층과 성인층이다. 청소년들은 한마디로 규율을 어기고 위험한 행동을하며, 게으르면서 생각없이 유행만 따라가는, 또래압력에 굴복하는 젊은 세대라는 것. 그러나 이러한 인식이 더욱 깊이 들어가면, 십 대 청소년들을 혐오스렵고 두려운 존재로 인식하는 시각이 유발될 수 있다.

 

특히, 기술 발달이 불러온 대중매체와 미디어는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초래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청소년에 관한 저서를 집필한 모르 앤 메츠거는 실제로 12개 지역의 뉴스를 수집, 분석해 절반이 넘는 60% 가량이 청소년의 범죄와 사고 같은 부정적인 영향에 중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청소년을 향한 각종 부정적인 인식과 시각은, 이들을 혐오하고 두려워하는 청소년공포증을 형성하도록 만든다.

청소년공포증

청소년공포증(Ephebiphobia)이란, 청소년에 대한 지속적이고 불합리한 두려움으로 정의된다. 그리스어로 젊은이 혹은 청소년을 뜻하는 '에페보스(ephebos)'와 공포증이 합쳐진 단어다.

이전에는 청소년 혐오나 증오라는 말로 묘사되기도 했다. 그러나 혐오에서 공포증이라는 단어로 격상된 것은 이제는 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청소년을 향한 부정적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증상

청소년공포증으로 고통받는 어른이나 노령층은 두려움이나 불안감, 심장의 두근거림, 호흡 곤란, 떨림, 메스꺼움, 혹은 과도하게 땀을 흘리는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 주로 청소년 문제를 다뤄야 할 경우에 이런 증세를 나타낸다. 이외에도 일관되게 말을 이어가지 못한다거나 집중을 못하고 두통을 앓기도 한다.

이처럼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고 무력감을 느끼면서, 지속적으로 청소년공포증에 집착하게 되면 결국 회피하는 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원인

성인이나 노령층에서 이런 공포증을 갖게되는 정확한 원인이 규명된 것은 아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십 대에 대한 외부 경험과 각종 뉴스 및 기사를 통해 얻는 정보로 인해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 가운데 누군가가 이 공포증을 겪고 있다면, 자신에게도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유전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유전적 성향이 극도로 긴장하거나 예민하다면, 충분히 공포증으로 개발될 수 있다.

 

더 심한 경우도 있다. tv나 뉴스, 영화에서 비쳐지는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묘사나 혹은 단순히 청소년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 것 만으로도 공포가 유발되는 것. 이처럼 청소년공포증은 다른 공포증과 마찬가지로,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문제에서 비롯된 무의식적 과잉보호 메커니즘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치료

청소년공포증을 가진 환자들은 심리 치료를 비롯해 그룹 치료, 인지 치료, 최면 요법, 실제적 노출법, 반응 방지 및 에너지 심리학 치료법으로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또한, 휴식을 취하고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치료법들이 효과를 잘 보지 못할 경우에는 간혹 의사가 약물을 처방하기도 한다.

 

 

▲청소년공포증으로 고통받는 이들은 두려움이나 불안감, 심장의 두근거림, 호흡 곤란, 떨림, 메스꺼움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청소년공포증을 다루는 법

청소년공포증은 그러나 비단 고령자들에게만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공포증의 대상인 청소년들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환자의 삶도 제한적으로 만들고 십 대들의 성장과 발달도 제한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결국 자신의 무한한 잠재성을 펼치는데 장애가 될 수 있다.

청소년공포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커크 아스트로스는 10~17세 사이의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면서, 물질 남용과 비행 그리고 조기 임신 위험성에 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아스트로스는 또한, 성인 세대들이 청소년들을 통제할 수 없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지난 2년 간 청소년들의 생활 방식고 태도에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으로, 현재 십 대들은 더 많이 교육받고 책임감을 갖고 있으며, 건강한 정신 상태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 연구를 인용해 범죄나 폭력 집단에서 활동하지 않는 청소년 인구는 무려 90~95%에 이른다고 말했다.

그는 청소년에 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다음과 같은 맥락에서 다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1. 청소년 확장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문제점이나 부족한 기술이 아닌, 아이들의 강점과 능력에 더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보다 긍정적인 접근 방식이 효과적이다.

2. 확장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직원들은 십 대들이 위험에 처해있다고 결론짓기 전에 신뢰할 수 있는 연구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철저히 찾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일반화에 기초한 데이터는 실제로 주의가 필요한 문제보다 존재하지도 않는 문제에 주력하도록 만들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3. 나이든 세대는 젊은층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할때 신중을 가하는 것이 현명하다. 젊은 세대를 문제가 있는 세대로 간주하고 부정적인 인식을 촉진시킨다면,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미래를 확신하지 못할 수 있다.

십 대들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예방할때는, 젊은 세대의 인내심과 끈기를 존중하고 있다는 개념이 깔려있어야 한다. 이들을 비난하는 대신, 청소년들이 다양한 도전을 극복하려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믿고, 이들의 이러한 잠재성을 개선시키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 청소년이 그들의 미래에 대한 장벽에 직면하도록 만들어서는 안된다.

4. 확장 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청소년 대부분이 잘 적응하고 있으며, 취약한 환경에서 성장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유해한 행동 양식을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에 청소년 교육자들은 아이들이 비극적인 상황에서도 잘 버티고 번영할 수 있도록, 탄력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5.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이 심각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마치 전염병처럼 확산될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실제로는 청소년 가운데 소수만이 극도로 위험한 환경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 학대나 약물 남용, 십대 임신, 자살가은 문제는 가장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해 다뤄져야 한다. 

아스트로스는 문제 아동을 교정하는 것 뿐 아니라 청소년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소년 확장 교육 전문가들은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연구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통해 청소년공포증을 극복하고 도움과 지원이 필요한 소수의 십 대들에게 초점을 맞출 수있다는 것이다. 결국, 청소년 문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변화와 그에 따른 적절한 접근법이 공포증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